★★★ 딸하나 아들하나

아이의 편식을 고치고 싶어요! 본문

우리집 육아정보/시기별 발달사항

아이의 편식을 고치고 싶어요!

Korea mommy 어뭉 2020. 2. 2. 19:33

아이의 편식을 고치려면

적절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보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무시도 필요하겠죠.

이러한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일관성있는 부모의 대응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편식이 무조건 나쁘다고는 할 수 없는것 같아요.

그렇다고 편식을 지향한다는건 아닙니다.

편식으로 영양불균형이 초래되면 나쁘겠지만,

편식을 했지만 영양을 균형있게 섭취한다면

굳이 억지로 바꿀 필요는 없겠다 싶어요.

시간이 지나면 하나둘 편식도 나아지더라구요.

참고로 제가 철저한 편식주의자입니다, 그러나

임신했을때 영양상태 등을 검사하는데

아주 정상치로 나타나더라구요^^

 

 

 

 

제 편식은 철저한 육식주의자였습니다.

갈비를 먹으면 야채는 먹지 않았고,

반찬역시 마찬가지예요.

모든 야채를 안먹는건 아니었습니다.

상추를 고기에 안싸먹었지만,

김치는 매우 좋아했고,

마늘, 양파, 파는 날것만 안먹지

국이나 찌개, 반찬등에 들어가면 먹었어요.

또 날것이지만 오이는 좋아합니다.

그냥 입맛에 안맞고 맛이없는 음식이라

먹기싫어서 안먹었던거죠.

물론 복숭아, 돼지고기 등은

알레르기가 있어서 못먹는 음식이구요.

 

 

 

 

그런데 나이가 들어서 먹게 된 음식도 있고,

아이를 낳고 입맛이 바뀌면서 먹게된 음식도 있고.

아무튼 편식을 한다고 해도 어떤 편식이냐가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양 불균형을 초래한다면 성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이런 편식이라면 꼭 고쳐주는 것이 좋겠죠?

 

그런 아이의 편식을 고치고 싶다면

부모님들도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저의 경우는 제가 편식을 하니까

아이에게 그리 냉정하게는 못하겠더라구요.

 

아무튼 책육아에 있는 아이 편식 고치는 방법을

공유해봅니다.

 

1. 먼저 간식을 줄입니다.

그래야 식사시간에 배가 고파서 잘먹습니다.

이건 다 알지만 잘 안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간식이 집 여기저기 있다면 특히 그렇겠죠?

아이가 알아서 간식을 먹으니까요.

2. 돌아다니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 아이가 이럽니다, 그런데 이 행동을 잡기어렵네요.

그래도 아이가 바르게 앉아서 먹을 수 있도록

칙한얼굴 예쁜 목소리로 단호하게 말해주세요.

참고로 우리 아이는 어린이집에서는 앉아서 잘먹어요,

집만 오면 부산스럽고 돌아다니고 그러네요.

아무래도 습관의 문제, 생각의 문제인드 하네요.

 

 

 

 

3. 다양한 음식을 만나게 해주세요.

편식이 있는 아이들은 새로운 음식을 거부합니다.

저는 지금도 그런 편이기는 해요.

그러나 옆에서 맛있게 먹다보면 한 번 먹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됩니다, 그때가 새로운 음식을

먹여볼 수 있는 적절한 시기예요.

그렇게 하나 둘 다양한 음식을 먹다보면

먹는 가지수는 더디지만 자연스레 늘어납니다.

아니면 이유식때처럼 재료를 조사서~

음식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아요.

우리 딸이 당근과 양파를 좋아하는데

이건 어릴때부터 계속 밥반찬으로 줘서

익숙하기 때문인듯합니다.

그런데 고기는 질겨서 거부하고,

버섯도 따로 주면 안먹어요.

이런 재료들을 한번에 조사서 볶음밥으로 주면

엄청 잘 먹습니다.

따로 주면 안먹지만 이렇게 볶음밥으로 주면

고기인지도 알고, 버섯인지도 알지만

잘 먹는답니다.

 

 

 

 

4. 거부하는 음식을 강제로 먹이지 마세요.

아이가 거부하는 음식을 강제로 먹이면

오히려 혼날일만 늘어납니다.

그러면 엄마도 속상하고 아이도 속상하고...

결코 좋은일은 아니겠죠?

또한 재료를 속이고 먹이지도 마세요.

그러면 계속 속인채로 먹여야 하고,

그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해도 그 음식은 안먹습니다.

 

5. 새음식을 받아들였다면 좋아하는 음식으로 보상해주세요.

원래는 이런 방법은 좋은건 아니라고 해요.

그러나 어느정도는 도움이 되니 초반에는 시도하는것도

괜찮다고 합니다. 잘 먹었다면 칭찬은 당연하겠죠?

그런데 제 경우는 차라리 보상을 안받고 말지

싫은건 죽어도 싫어서 안먹었던것 같네요.

 

6. 안먹던 음식 한 가지를 많이 먹는다고 칭찬하는 것은 안됩니다.

다양한 음식을 조금씩이라도 먹었을때 칭찬해주세요!

편식 나쁘지만 아이에게 정신적인 괴롭힘은 주지마세요.

 

Comments